티스토리 뷰

오늘은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눈이 침침하고 흐린 증상은 가볍고 일시적인 경우 원인이 해소되면 별다른 치료 없이 회복된다. 하지만 안구건조증이 심하거나 근시, 원시, 난시 같은 굴절이상 또는 노안이 원인일 수 있고 백내장과 같은 수술이 필요한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다. 흔히 피로가 쌓이거나 장시간의 근거리 작업 등으로 눈이 침침해질 수 있는데 이는 충분한 휴식으로 피로를 해소하면 완화된다.

 

 

♬ CONTENTS

 

  1. 당뇨병
  2. 노안
  3. 갑상선 질환
  4. 백내장
  5. 건성안
  6. 전자기기 사용
  7. 고콜레스테롤 혈증
  8. 급성녹내장
  9. 뇌졸중
  10. 노년황반변성

 

1. 당뇨병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첫 번째! 당뇨병은 망막병증을 일으켜서 시력 감퇴를 촉발한다. 시력을 완전히 손실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눈이 제법 나빠졌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이 감소하게 된다. 당뇨 환자의 40%는 녹내장, 그리고 나머지 60%는 백내장이 생긴다는 보고도 있다. 따라서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주어야 한다.

 

2. 노안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두 번째! 다른 거리에 있는 물체를 뚜렷이 볼 수가 있는 눈의 작용을 조절이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수정체의 굴절력이 변화 즉 수정체의 두께가 증가하면 가까운 물체를 볼 수가 있고 먼 거리의 물체를 볼 때에는 수정체가 원래의 상태가 된다. 조절력은 나이가 어릴수록 수정체의 탄력성이 좋기에 강하며,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서 그 탄력성이 나빠지므로 약해지게 된다. 따라서 가까운 물체를 볼 때에 조절력이 떨어져서 잘 보이지 않는다면 부족한 조절력에 해당하는 도수만큼 안경(돋보기)으로 교정해주면 된다.

 

 

3. 갑상선 질환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세 번째! 갑상선(갑상샘)은 성장과 신진대사를 조절을 함에 있어 기여하는 호르몬을 제어한다. 갑상선이 제 기능을 못하면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겨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그 가운데 하나가 눈의 근육이 부풀고 눈이 충혈이 되는 현상이다. 이로 인해 평소보다 안구가 돌출이 되어 보이고 물체가 두 개로 보이게 되는 복시가 나타나기도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 그레이브스병은 눈꺼풀이 움츠러들면서 눈이 커 보이도록 만든다. 눈꺼풀이 과도하게 움츠러들면 눈을 감는 데 지장을 주기도 한다. 눈이 잘 안 감기면서 건조증이 심각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4. 백내장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네 번째! 수정체에 혼탁이 발생해서 시력장애를 주는 경우에 백내장이라고 한다. 백내장은 그 분류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나눌 수가 있으나 그 출현시기에 따라 후천 백내장과 선천백내장으로 나눠볼 수 있다. 후천 백내장에서 가장 많은 원인은 노년백내장이고 대개 50세 이후에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원인은 잘 모르나 나이가 들어가면서 수정체 섬유 단백의 분자량이 증가하면서 차츰차츰 투명성을 잃어 가다 보면 시력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백내장의 증상은 혼탁의 위치와 정도 그리고 범위에 따라 다르다. 초기에는 시력장애가 심하지 않지만 혼탁이 중심부에 발생을 하게 되면 밝은 곳에 나갈 시에 동공이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시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며 어두운 곳이나 그늘이 진 곳에서는 시력이 회복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수정체 핵의 경화로 수정체의 굴절률이 증가하게 되면 눈의 굴절력은 근시 상태가 되어서 돋보기를 사용하던 사람이 돋보기안경이 없이도 근거리의 글씨를 잘 보는 경우가 있다.

 

5. 건성안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다섯 번째! 눈물층의 비정상적인 상태로 인해서 눈에 이물감이나 건조함 혹은 눈이 시고 침침한 느낌 등을 불러일으키는 경우를 총칭하여 건성안이라고 한다. 중년 이후에는 정상 생리현상의 하나로 눈물의 분비가 서서히 감소한다. 그러나 여러 다른 원인으로 눈꺼풀의 이상이나 염증 혹은 피부질환과 동반하는 경우, 아니면 전신질환과 동반하는 경우 가령 비타민A 결핍증이나 쇼그렌증후군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건조한 상태를 피해 주어야 하고 눈물의 증발을 막기 위해서 특수안경을 착용할 수도 있다. 다만, 이러한 안건조증은 전신질환과 동반하여 발생을 하지 않는 한, 시력에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다.

 

 

6. 전자기기 사용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여섯 번째! 기본적으로 알고 있지만 대부분이 지키지를 못하는 것이 바로 장시간 전자기기 사용하지 않기이다. 컴퓨터나 휴대폰 등의 전자기기들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 광선이 눈 노화를 가져온다. 전자기기에 긴 시간 집중을 하다 보면 눈의 근육이 불균형적으로 발달을 하게 되어서 근시를 불러올 수가 있다. 그러므로 먼 산을 쳐다봐주거나 눈 운동을 꾸준히 해주며 당근과 같은 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7. 고콜레스테롤 혈증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일곱 번째!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일시적으로 시력의 감퇴가 일어날 수 있다. 플라크 즉 기름 덩어리가 경동맥을 막으며 눈으로 보내는 혈액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눈 통증이 느껴지며 각막 주변으로 회색 고리가 보인다거나 밝은 빛을 조정을 함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눈꺼풀 주변이 노란색을 띠는 황색판종 즉 눈꺼풀 주변에 지방이 쌓여서 생기는 혹을 보이기도 한다.

 

8. 급성녹내장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여덟 번째! 녹내장이란 방수의 생성과 배출의 불균형에 기인하는 안압상승으로 인해 시신경 위축과 시야결손을 초래하는 질환이고 우리나라에서는 60세 이상에서 방수 배출로 좁아져 급격하게 안압이 상승하는 급성녹내장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여자에게 많고 늦가을에서부터 이른 봄까지 낮의 시간이 짧은 시기에 많이 발생한다. 급성 발적이 일어나기 전엔 증상이 거의 없지만 가끔 불빛을 볼 때에 무지개 색의 달무리가 나타나고 눈이 충혈되어 보이기도 하나 대부분 자연 회복된다. 대개 스트레스를 받는다거나 장시간 근거리 작업을 한다거나 어두운 곳에서 오랫동안 일을 등의 우발 요인으로 인해 갑작스러운 발작이 일어나면 달무리 다음에 심각한 안통이나 두통을 동반한 시력상실을 일으킨다. 구역질이나 구토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기에 주의해야 한다.

 

 

9. 뇌졸중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아홉 번째! 갑자기 눈앞이 안 보인다면 뇌졸중 징후일 수 있다. 뇌졸중으로 인한 시력의 손실은 일반적으로 한쪽 눈에만 일어나나, 간혹 양쪽 눈 모두 나타나서 실명이 되기도 한다. 뇌졸중은 눈을 움직이는데 관여를 하는 신경에 손상을 입혀서 한 개의 물체가 둘로 보인다거나 그림자가 생겨서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의 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10. 노년황반변성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열 번째! 노년기에 발생하며 약 반수에서 양안에 발생하고 남녀 간에 차이는 없다. 가운데 부분이 잘 보이지 않는 중앙암점의 증상과 시력장애 그리고 물체가 일그러지게 보이는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병의 경과에 따라 레이저광 응고술로 병의 진행을 더디도록 하는 경우가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눈에 좋은 음식 10

양파즙 효능 부작용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상의 말씀 모음  (0) 2022.01.23
로스쿨 입학조건 정리  (0) 2022.01.23
구강건조증 치료법 5가지  (0) 2022.01.23
탈모에 좋은음식 10가지  (0) 2022.01.22
엽산이 많은 음식 9가지  (0) 2022.0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