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걷다, 나아가다

두통 원인 6가지

αβγ 2022. 4. 7. 13:45

오늘은 두통 원인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두통은 여성의 65~80%, 남성의 57~75%, 즉 남녀의 절반 이상이 경험하는 매우 흔한 증상이다. 두통이 생기면 혹시 뇌의 질병 때문이 아닐까 염려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심각한 질병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두통은 크게 뇌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 1 차성 두통과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2 차성 두통으로 구분된다. 1 차성 두통은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성 두통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차성 두통 중에서도 생명과 직결되는 질환으로는 뇌종양, 뇌출혈, 뇌압 상승, 뇌염, 뇌수막염 등이 있다.

 

 

♬ CONTENTS

 

  1. 긴장형 두통
  2. 만성 두통
  3. 뇌졸중에 의한 두통
  4. 군발 두통
  5. 편두통
  6. 약물과용 두통

 

1. 긴장형 두통

 

 

두통 원인 첫 번째! 긴장형 두통은 일차성 두통 중 가장 흔하다. 이사와 입사 등 갑작스레 긴장된 상태에 놓이거나 좋지 않은 자세를 습관처럼 하거나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감을 느끼면 근육이 수축하고 뻣뻣해진다. 이로 인해 근육 통증과 더불어 긴장형 두통이 나타난다. 긴장형 두통 양상은 다양하다.

 

뒷머리가 묵직하거나, 콕콕 쑤시거나, 머리 전체가 멍하게 아프거나, 혹은 머리 여기저기가 번갈아 아프기도 한다. 편두통에서 흔히 보이는 오심, 구토, 안구통 증상은 긴장형 두통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다만 긴장형 두통이 한번 발생하면 수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예방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예방을 위해선 스트레스를 슬기롭게 관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재발해 진통제를 남용할 수 있다. 두통 발생 이후 치료법은 스트레스 관리와 더불어 통증 억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다. 또 목 부위 뼈나 근육 이상도 긴장형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평소에 마음을 편안하게 먹고 경직된 신체를 자주 이완시켜주는 게 좋다.

 

 

2. 만성 두통

 

두통 원인 두 번째! 한 달 중 머리가 아픈 날이 안 아픈 날보다 더 많은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일부는 긴장형 두통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일부는 편두통처럼 보이기도 한다. 두통을 자주, 오랜 기간 느끼는 환자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약물을 남용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정기적인 상담을 거쳐 약물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이와 함께 식이, 운동, 수면과 같은 생활습관도 조절해 일상에서 두통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향상시킨다. 또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한다. 수면 부족은 두통 발작을 일으키거나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외 두통일지를 기록해 두통 발생 빈도와 변화, 심한 정도, 신체 변화, 약물 섭취와 약물 반응을 기록하면 만성 두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3. 뇌졸중에 의한 두통

 

 

두통 원인 세 번째! 평소에 두통이 없던 사람에게 갑자기 심한 두통(일명 벼락 두통)이 나타나고 팔다리 마비나 발음장애, 시력 저하, 의식 저하, 경련 등이 동반되면 뇌출혈 등 뇌졸중에 의한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런 증상이 한꺼번에 오는 것은 위험 신호이자, 뇌졸중 전조 증상이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가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만약 마비 같은 증상은 없고 벼락두통만벼락 두통만 있다면 뇌졸중이 아닌 양성 두통일 가능성이 많다. 하지만 벼락 두통만 나타났더라도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 진료와 함께 뇌 사진(CT나 MRI)을 찍어 보는 게 좋다. 말이 어둔해지거나, 손발 사용이 불편해지거나, 걸을 때 휘청거리거나, 눈이 잘 안 보이는 증상이 벼락 두통에 동반되면 뇌에 확실한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다.

 

 

4. 군발 두통

 

두통 원인 네 번째! 눈이나 관자놀이 주위에 통증이 느껴지고 눈물, 콧물, 식은땀이 나면 군발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한두 달 동안 매일 한 번에서 수회에 걸쳐 심한 두통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군발기와 수개월 간 두통이 사라지는 관해기가 반복된다.

 

군 발기는 보통 수주에서 수개월, 관해기는 수개월에서 수년 정도이며, 일 년 중 봄, 가을 같은 특정 계절에 군 발기가 잘 발생하는 연주기성과, 하루 중 특정 시간에 두통이 잘 발생하는 일주기성이 관찰된다. 통증은 10~15분 동안 점차 증가하며 약 1~2시간 정도 지속된다. 군발 두통은 하루 한 번 이상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잠에서 깨기도 한다. 일반 진통제로는 쉽게 완화되지 않아 신경전달물질을 늘려 뇌신경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약물로 치료해야 한다.

 

 

5. 편두통

 

 

두통 원인 다섯 번째! 많은 사람들이 편두통이라고 하면 머리 한쪽에 두통이 느껴지는 것을 떠올린다. 하지만 실제 편두통 환자의 50%만 머리 한쪽의 통증을 호소한다. 나머지 절반의 환자는 위치에 국한하지 않고 편두통 소견을 보인다. 통증 강도는 다양하나 대개는 일상생활을 저해할 정도로 심한 경우가 많다. 짧으면 몇 시간에서 길면 3일 정도 통증이 지속된다. 두통으로 인해 소화불량과 메스꺼움, 심한 경우 구토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두통이 있는 쪽 눈이 아프거나 충혈이 되기도 한다.

 

머리를 흔들면 두통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또 밝은 빛, 소음과 냄새에도 예민해진다. 그래서 편두통 경험이 많은 환자들은 두통이 올 것 같은 예감이 들면 조용하고 어두운 곳을 찾아서 쉬려고 한다. 시야 전체에 드문드문 뿌옇고 밝은 반점이 생겨 안과를 찾는 환자도 있다. 심한 어지럼증과 감각장애, 마비가 동반되기도 한다. 일반 진통제에 잘 반응하는 가벼운 편두통은 약을 먹고 일정 시간 휴식을 취하면 금세 완화된다.

 

반면 구토 증상이 있을 정도로 두통이 심한 경우 일반 진통제 효과가 거의 미미하다. 이때는 편두통에만 잘 듣는 약을 의사에게 직접 처방 받는 것이 좋다. 예방약은 두통 빈도가 너무 잦거나, 급성기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환자에게 사용된다. 특히 급성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을 너무 자주 복용하면 약물 효과가 감소할 뿐 아니라 약효가 감소할 때 발생하는 반동성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

 

 

6. 약물과용 두통

 

두통 원인 여섯 번째! 약물과용 두통은 진통제를 오랫동안 복용한 원발두통(긴장형 두통, 편두통) 환자에게서 흔하다. 진통제를 먹지 않으면 두통이 지속될 것을 불안해한다. 약물과용 두통은 일단 진통제를 중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많은 환자들은 오랫동안 과량으로 복용해온 진통제만 중단해도 두통이 호전된다.

 

그리고 같이 동반된 원발두통의 양상과 빈도를 재평가한 뒤 치료의 목표를 재설정한다. 약물과용 두통은 치료에 굉장히 애를 먹는 경우가 많아서 두통이 자주 재발해 진통제를 늘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하에 약물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두통에 좋은 음식 10가지

두통 없애는 지압 방법 혈자리 6가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상 두통 원인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10가지  (0) 2022.04.07
두통에 좋은 지압법 6가지  (0) 2022.04.07
강아지 먹어도 되는 과일 8가지  (0) 2022.04.07
필라테스 효과 10가지  (0) 2022.04.07
식초 효능 10가지  (0) 2022.04.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