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국립공원 산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984년 17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면적은 287.571k㎡이다. 소백산을 지나 속리산으로 연결되는 백두대간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월악산은 기암절벽이 치솟아 산세가 험준하고 예로부터 신령스러운 산으로 여겨져 주봉은 영봉(1,097m)으로 불리고 있다.

 

만수봉, 금수산, 신선봉, 도락산 등 22개가 넘는 크고 작은 산과 봉우리를 거느리고 있다. 충북 제천시, 단양군, 충주시와 경북 문경시가 접해 있으며 수도권에서 가깝고 충주 호반과 어우러진 탐방지로 사계절 탐방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 CONTENTS

 

  1. 영봉코스 (덕주사)
  2. 북바위산코스 (물레방아)
  3. 만수봉 계곡코스
  4. 하늘재역사관찰로
  5. 백두대간코스

 

1. 영봉코스 (덕주사)

 

 

▪︎ 소요시간 : 3시간 40분

▪︎ 상세 구간 : 덕주골 - 덕주사 - 마애불 - 960 고지 - 송계 삼거리 - 영봉

▪︎ 거리 : 6km

▪︎ 출발 주소 :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1139

▪︎ 난이도 : 상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덕주골에서 출발하여 덕주사~마애불~송계 삼거리~영봉으로 가는 월악산의 대표 코스이다. 송계 8경의 자연대를 시작으로 덕주사로 오르는 길에 수경대와 학소대 탐방 가능하다. 산세가 험하나 기암괴석과 어우러진 소나무가 탄성을 자아내며, 충주호가 한눈에 들어오는 코스이다.

 

 

2. 북바위산코스 (물레방아)

 

▪︎ 소요시간 : 2시간 30분

▪︎ 상세 구간 : 물레방아 휴게소 - 북바위산

▪︎ 거리 : 3km

▪︎ 출발 주소 : 충북 제천시 한수면 미륵 송계로 1257

▪︎ 난이도 : 중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북바위산은 베를 짤 때 실 사이를 들락거리는 북을 닮았다 하여 북바위라 부른다. 송계계곡을 사이에 두고 월악산의 주봉인 영봉을 북동쪽으로 바라볼 수 있는 월악산의 대표 탐방코스이다. 물레방아 휴게소 ~ 북바위산 코스는 화강암의 풍화로 만들어낸 멋진 지형과 소나무의 질긴 생명력이 어우러져 신비롭고 멋진 절경이 있는 곳이다.

 

송계계곡으로 이어지는 능선 남면이 온통 바위 암반으로 슬랩을 형성하고 있으며 산행 중 만나는 화강암과 소나무가 만들어낸 작품들이 멋있어 사계절 탐방객들이 찾아오는 코스이다.

 

 

3. 만수봉 계곡코스

 

 

▪︎ 소요시간 : 2시간 30분

▪︎ 상세 구간 : 만수교 - 만수봉 삼거리 - 만수봉

▪︎ 거리 : 4.4km

▪︎ 출발 주소 : 충북 충주시 수안보면 미륵 송계로 988

▪︎ 난이도 : 중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만수계곡자연관찰로를 따라 온 가족이 부담 없이 탐방이 가능하다. 만수계곡 상류부터는 정상부까지 본격적인 등산이 가능하다. 월악산 만수봉 계곡코스는 봄부터 겨울까지 계절별로 피는 야생화와 사시사철 변화하는 만수계곡의 풍경으로 월악산 국립공원 내 이름난 명소 중의 하나이다.

 

계곡코스 내 포함된 만수계곡 자연관찰로는 경사가 그리 가파르지 않아 가족단위의 탐방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만수계곡 상류는 기암괴석 및 조릿대 군락지가 있어 만수봉 정상까지 지루하지 않게 탐방이 가능하다.

 

 

4. 하늘재 역사 관찰로

 

▪︎ 소요시간 : 1시간 30분

▪︎ 상세 구간 : 미륵리 사지 - 하늘재와 관찰로 갈림길 - 미륵리사지

▪︎ 거리 : 2km

▪︎ 출발 주소 :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미륵 리사 지길 150

▪︎ 난이도 : 하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전설에 의하면 이 미륵대원지는 신라 경순왕의 아들 마의태자가 나라가 망함을 슬퍼해 금강산으로 갔는데, 도중에 누이인 덕주공주는 월악산에 덕주사를 지어 남쪽을 바라보도록 돌에 마애불을 만들었고, 태자는 이곳에서 석굴을 지어 북쪽을 향해 덕주사를 바라보게 하였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북쪽을 바라보는 특이한 구조를 가진 절터이며, 석굴사원으로서 방식은 다르지만 석굴암을 모방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5. 백두대간 코스

 

 

▪︎ 소요시간 : 8시간

▪︎ 상세 구간 : 사문리 - 마패봉 - 부봉 - 하늘재

▪︎ 거리 : 10.7km

▪︎ 출발 주소 : 충북 충주시 수안보면 미륵 송계로 614

▪︎ 난이도 : 상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다섯 번째! 하늘과 땅이 만나는 곳, 그리고 사람의 숨결이 더해져 하나가 되는 백두대간 코스이다. 백두대간의 사계절과 자연의 숨결을 느끼며 백두대간의 중심을 탐방할 수 있는 곳이다. 월악산 국립공원 내 백두대간 코스(마패봉~하늘재/ 하늘재~포암산) 중 개방된 코스 중 하나로, 2009년 새롭게 신설된 탐방로이다. 충청북도와 경상북도의 경계를 따라 산행하는 능선 종주코스이며, 산행 중 신선봉, 주흘산, 월악산 영봉 등을 조망할 수 있는 대표 코스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국립공원 산행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국립공원 산행

소백산 등산코스 추천 국립공원 산행

 

이상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국립공원 산행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