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국립공원 산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대산은 1975년 11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면적은 326.348㎢이다. 해발 1,563m의 비로봉을 주봉으로 동대산(1,434m), 두로봉(1,422m), 상왕봉(1,491m), 호령봉(1,561m) 등 다섯 봉우리가 병풍처럼 늘어서 있고 동쪽으로 따로 떨어져 나온 노인봉(1,338m) 아래로는 천하의 절경 소금강산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서쪽에는 설경이 아름다운 계방산(1,577m)이 위치하고 있다. 오대산 국립공원은 우리나라 문수 신앙의 성지이자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였던 오대산 사고가 있던 역사적 장소이자 백두대간의 중추로 생태적 가치가 높은 장소이다.

 

 

♬ CONTENTS

 

  1. 두로봉 코스
  2. 동대산 코스
  3. 상왕봉 코스
  4. 소금강산 코스
  5. 비로봉 코스

 

1. 두로봉 코스

 

 

▪︎ 소요시간 : 4시간

▪︎ 상세 구간 : 진고개 - 동대산 - 두로봉 - 두로령

▪︎ 거리 : 10km

▪︎ 출발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진고개로 1260-6

▪︎ 난이도 : 상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진고개~동대산~두로봉~두로령을 거치는 탐방코스이다. 오대산국립공원 탐방코스 중 가장 난이도가 어려운 코스이다. 두로봉 코스는 아침 일찍 출발하여 하루 온종일 마음껏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이용하는 탐방객이 적고 겨울에는 많은 눈이 내리기 때문에 혼자 산행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탐방 코스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두로령에서 다시 상원사 주차장까지 내려오는 시간까지 더하면 총 7시간 정도가 걸리는 셈이다.

 

 

2. 동대산 코스

 

▪︎ 소요시간 : 2시간 10분

▪︎ 상세 구간 : 진고개 - 동대산 - 동피골

▪︎ 거리 : 4.4km

▪︎ 출발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진고개로 1260-6

▪︎ 난이도 : 중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비교적 완만한 경사의 탐방로이다. 동대산코스는 봄에 오는 것이 제격이다. 동대산 일대 주변이 파스텔 톤으로 물들고 여러 종의 야생화가 핀다. 특히 진고개에서 동대산까지 올라가는 탐방로 주변에는 5월이면 얼레지 군락에 꽃이 만발하여 장관을 이룬다. 편도로 이동하는 것이라면 대중교통 수단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이동수단을 알아봐야 한다.

 

 

3. 상왕봉 코스

 

 

▪︎ 소요시간 : 5시간 30분

▪︎ 상세 구간 : 상원사 - 비로봉 - 상왕봉 - 두로령 - 북대사 - 상원사

▪︎ 거리 : 14.1km

▪︎ 출발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1211-14

▪︎ 난이도 : 상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경사가 험하지는 않지만 거리가 긴 코스이다. 상왕봉코스는 오대산 국립공원의 자연과 문화를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상원사를 거쳐서 중대(사자암)와 적멸보궁, 그리고 북대사(미륵암)까지 다양한 사찰 와 암자를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비로봉 정상에서는 오대산 국립공원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상왕봉까지 가는 길에는 300년 이상된 주목군락지가 있고 고산식물이 피어나 자연의 신비와 문화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4. 소금강산 코스

 

▪︎ 소요시간 : 7시간

▪︎ 상세 구간 :무릉계 - 십자소 - 연화담 - 구룡폭포 - 만물상 - 백운대 - 낙영폭포 - 노인봉 - 진고개

▪︎ 거리 : 13.3km

▪︎ 출발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

▪︎ 난이도 : 상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탐방로의 길이가 길고(13.3km) 계곡을 따라 걷는 구간이 많으며, 특히 백운대~노인봉 구간은 경사가 가파르고 바위가 많은 곳으로 안전에 유의 경관이 아름다운 소금강산을 품고 있는 코스이다. 노인봉에서 소금강산(무릉계)까지 내려오는 코스는 전 구간이 계곡을 끼고 있어 경관이 매우 아름답고 가을이면 형형색색의 단풍을 즐길 수 있다.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고 싶다면 소금강산 코스를 강력히 추천한다.

 

 

5. 비로봉 코스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다섯 번째! 지루하지 않고 적당한 거리의 코스이다. 비로봉코스는 완만한 경사와 적당한 가파름이 있어 산행을 위해 오대산 국립공원을 찾는 탐방객이 가장 선호하는 코스이다. 비로봉 정상에서 바라보는 시원한 경관뿐만 아니라 가는 중간에 위치한 천년고찰 상원사, 중대, 적멸보궁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왕복코스로 적당하며 반나절 코스로 계획하기에 제격이다.

 

▪︎ 소요시간 : 1시간 40분

▪︎ 상세 구간 : 상원사 - 중대사 - 적멸보궁 - 비로봉

▪︎ 거리 : 3.5km

▪︎ 출발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1211-14

▪︎ 난이도 : 중

 

 

함께 보면 좋은 글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국립공원 산행

소백산 등산코스 추천 국립공원 산행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국립공원 산행 소요시간

 

이상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국립공원 산행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