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경북 여행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영주시는 대한민국 경상북도 북부 중앙에 있는 시이다. 동쪽으로 경상북도 봉화군, 서쪽으로는 예천군, 남쪽으로는 안동시, 북쪽으로는 마구령을 경계로 강원도 영월군, 죽령과 고치령을 경계로 충청북도 단양군과 인접한다. 영주의 관광 명소로는 한국선비문화수련원, 금성대군 신단, 소수박물관, 희방사, 희방폭포, 소백산, 국립 산림 치유원, 무섬마을, 소수서원, 부석사가 있다.

 

♬ CONTENTS

 

  1. 한국선비문화수련원
  2. 금성대군 신단
  3. 소수박물관
  4. 희방사
  5. 희방폭포
  6. 소백산
  7. 국립 산림 치유원
  8. 무섬마을
  9. 소수서원
  10. 부석사

 

1. 한국선비문화수련원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주소 : 경북 영주시 순흥면 소백로 2806

 

한국 선비문화 수련원은 소수서원, 선비촌, 부석사 등 주변의 문화유적과 연계한 체류형 관광벨트로서 지역의 전통문화체험과 선비교육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 금성대군 신단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주소 : 경북 영주시 순흥면 내죽리

 

금성단은 단종의 복위를 도모하다가 무참하게 화를 입은 금성대군과 순흥부사 이보흠을 포함한 순절 의사들을 제사 올리는 곳이다. 금성대군은 세종 임금의 여섯 번째 아들이자, 단종의 숙부이다. 평소 수양대군을 경계하였던 금성대군은 단종의 왕위를 빼앗은 수양대군에 의하여 모반의 누명을 쓰고 유배길에 오른다.

 

 

3. 소수박물관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주소 : 경북 영주시 순흥면 소백로 2780

 

소수박물관은 고대로부터 한국인의 정신세계를 지배하였던 민족의 정신문화인 유교와 관련된 전통문화 유산을 체계화하며,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으로 유교의 이상을 간직하고 있는 소수서원을 통해 민족정신의 뿌리를 찾아가는 공간이다.

 

 

4. 희방사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주소 : 경북 영주시 풍기읍 죽령로 1720번 길 278

 

풍기에서 죽령을 향하여 차로 10분쯤 달리다 보면, 소백산 희방사로 가는 갈림길이 나온다. 이 길로 접어들고 나면 아름다운 계곡이 펼쳐지는데 바로 희방계곡이다. 여기서 다시 약 30분쯤 걸어 올라가면 높이 약 28m의 웅장한 희방폭포가 모습을 드러낸다.

 

 

5. 희방폭포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주소 : 경북 영주시 풍기읍 수철리

 

희방폭포는 소백산 연화봉 밑 깊숙한 골짜기에서 발원해 몇 천 굽이를 돌아 돌아서 이곳에 멈추어, 천지를 진동시키는 듯한 소리와 더불어 웅장한 폭포를 이룬다. 무더운 여름철, 우거진 잡목과 시원시원한 폭포가 어우러진 희방폭포는 그 자체로 일등 피서지가 되고 있다.

 

 

6. 소백산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주소 : 경북 영주시 봉현면 소백로 1794

 

소백산은 우리나라에서 열여덟 번째로 국립공원에 지정되었으며 풍기읍 수철리에 소재하는데, 우리 민족의 영산이고 영남지방의 진산으로 알려져 왔다. 태백산에서 서남으로 갈린 산맥이 구름 위에 솟아올라 경상도와 강원도 그리고 충청도 3도의 경계를 지으며 서남쪽으로 구불구불 백여리를 내려 뻗어서 일으킨 소백산은 영주와 예천, 단양 그리고 영월 네 고을의 배경이 돼서 고장의 평화와 행복을 수호하고, 기품 있는 선비의 풍모처럼 맑고도 수려한 기상의 영기 어린 성산이고, 또한 지맥의 흐름으로는 한반도의 척추 부위에 해당하는 중요한 곳이기도 하다.

 

 

7. 국립 산림 치유원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주소 : 경북 영주시 봉현면 세러피로 209

 

국립 산림 치유원은 산림의 치유효과를 통한 국민건강의 증진과 산림치유의 체험, 연구, 교육 기능을 통합해 산림치유 산업화의 기반 마련, 백두대간 지역의 균형발전 모델을 제시하고자 조성되었다.

 

 

8. 무섬마을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주소 : 경북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

 

굽이굽이 돌아 흐르는 강을 감싸 안아 낸 자연의 정겨움이 가득 담겨 있는 수도리 전통마을의 고가들은 우리나라 선조의 숨결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고색으로 흠뻑 젖은 마을을 걷다 보면 역사를 거슬러올라 선조들의 체취와 삶의 정취를 마음껏 느껴볼 수 있다. 문수면 수도리는 아름다운 자연과 고가가 있는 그대로 보존된 전통마을이다. 수도리는 그 이름 그대로 내성천이 마을의 3면을 감싸 안은 채 흐르고 있으며 그 가운데에 섬처럼 떠 있는 마을이다.

 

 

9. 소수서원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주소 : 경북 영주시 순흥면 내죽리

 

소수서원은 건립 당시 백운동서원으로 불렸었는데 그 후 퇴계 이황이 풍기군수로 부임을 한 후에 조정에 건의하여 소수서원으로 사액되었다. '사액서원'이라 함은 나라로부터 책, 노비, 토지를 하사 받아 면세, 면역의 특권을 지닌 서원을 뜻한다. '소수'라 함은 이미 무너져버린 교학을 닦게 하였음이란 의미로 학문 부흥에의 의지를 보여주는데, 당시 명종 임금은 손수 '소수서원'이란 편액 글씨를 써서 하사하였다고 한다.

 

 

10. 부석사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주소 : 경북 영주시 부석면 부석사로 345

 

신라 문무왕 16년(서기 676년)에 의상조사가 창건을 한 화엄종찰 부석사는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목조건물 무량수전을 비롯하여 국보 5점과 보물 6점 그리고 도 유형문화재 2점 등의 많은 문화재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10대 사찰 중 하나이다. 사찰 앞으로 펼쳐져 있는 자연경관을 품 안에 끌어안은 모습은 부처님의 온화한 자비심과 같이 모든 이의 마음을 이른바 무아의 경지에 이르게 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영주 맛집 추천 베스트 7

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경북 여행지

포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경북 여행지

 

이상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경북 여행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